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우한 교민 경찰인재개발원 퇴소에 따른 입장문

온양뉴스 | 기사입력 2020/02/17 [17:33]

우한 교민 경찰인재개발원 퇴소에 따른 입장문

온양뉴스 | 입력 : 2020/02/17 [17:33]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 입주해 있던 우한 교민 527명이 2월 15일과 16일 양일에 걸쳐 퇴소하였습니다. 입소기간 동안 2명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가 발생하여 우려스러운 점이 있었지만, 추가 확진자 없이 대다수의 우한 교민들이 무사히 퇴소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초사동 지역주민, 관련 의료진과 공무원, 자원봉사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이제 우한 교민들은 아산을 떠났습니다. 그러나 아산시민에게는 풀어야 할 큰 과제가 남겨졌습니다. 2주간의 시간동안 아산은 감염 우려로 인해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는 등 심각한 경제적 타격을 입었습니다. 저는 자영업과 소상공인 대표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서 아산시민의 건의사항을 수렴했고, 정부에 아산시민 안전과 경제적 지원 등을 촉구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의 도움으로 일부 지원 등이 있었지만 아산의 지역경제가 입은 피해를 고려한다면 턱 없이 부족한 지원이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아산의 지역경제를 위해서 보탬이 될 수 있는 현실적인 지원 등을 포함하여 몇 가지를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 다 음 -

첫째, 많은 아산시민들이 천안에서 아산으로 우한교민 임시생활시설을 하루 만에 일방적으로 변경한 것에 대한 납득을 아직도 못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명쾌한 해명을 촉구합니다. 해당지역 주민들과 협의·예고조차 하지 않은 잘못된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차원의 의지표명과 격리시설 관련 후속 대안마련을 촉구합니다.

 

째, 아산의 지역경제가 떠안은 경제적 어려움을 고려하여 현실적인 지원 대책을 조속히 마련·시행할 것을 촉구합니다. 아산의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역사랑 상품권 조기 발행이 현실적인 지원 대책이 될 것입니다. 호텔, 여행업, 외식업, 숙박업을 비롯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한 금융·세제지원도 정부발표와 달리 현장에서의 시행은 많이 동떨어져 있습니다. 현장 위주의 실질적 조치가 가시화되어야 합니다. 그 동안 정부는 각종 재난 및 지역주민 기피시설 등에 대한 지원을 해왔지만 대부분이 후행적·간접 지원에 국한되어 왔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피해보상에 대한 선제적 지원과 직접 지원을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마련되었으면 합니다.

 

째, 초사동 주민들과 대통령·행정안전부장관간에 논의·제기되었던 몇 가지 지역협력사업이 약속대로 이행되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촉구합니다. 특히 경찰병원 설립, 국립수사연수원을 수사 연수 및 R&D연구단지로 기능을 확대하는 것은 정부차원에서도 필요한 사업인 만큼 우선 사업계획부터 확정해주어야 합니다. 낙후지역인 이곳과 주변지역의 종합적인 개발계획수립과 추진은 자치단체인 충청남도와 아산시가 차제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넷째, 관광도시 아산의 이미지가 많이 훼손된 만큼 관광도시로서 아산의 이미지 회복을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홍보와 지원대책을 촉구합니다.

 

마지막으로, 의료검역 및 방역체계의 근본적인 대전환을 촉구합니다. 메르스 대책의 후속조치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서둘러야 합니다. 아직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의 상황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주도적인 역할 속에 국민과 함께 감염병 재난이 빨리 종식되고 이번 일이 정부와 아산지역에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많은 시간 잠 못 자고 애쓰신 초사동 주민들을 비롯한 아산시민, 관련 공무원과 의료진 등 모든 분들께 거듭 감사의 머리를 숙입니다. 고맙습니다.

 

2020년 2월 16일(일)

 

국회의원 이 명 수

관련기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함께 걸어봄 건강걷기대회’ 사전신청자 모집
1/8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