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우한교민 수용 아산시로...'강력반발'

온양뉴스 | 기사입력 2020/01/29 [11:51]

우한교민 수용 아산시로...'강력반발'

온양뉴스 | 입력 : 2020/01/29 [11:5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사태로 인해 중국 우한지역 거주 교민들이 국내로 임시 거주하게 되는 사항과 관련하여 아산시 초사동 경찰인재개발원이 선정됨에 따라 아산시를 비롯하여 아산시의회 등 기관단체 등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물론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위기상황을 맞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가 같은 마음일 것이다. 다만 교민을 수용할 장소 선정에 있어 아산시는 강력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

 

그동안 누차에 걸쳐 아산시는 장소 선정에 대한 합리적 기준 제시와 절차적 타당성, 지역과의 협의 등을 요구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다.

 

그렇지만, 아산시도 국가와 국민의 일원으로서, 특히 우한 교민들도 우리 형제자매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건강하게 지내다가 가족의 품으로 무사히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다만, 장소 선정 및 안전관리 기준 등 중앙정부가 결정한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아산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켜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첫째, 우한교민 및 아산시민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수용시설 운영방안 등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을 자세히 알려줄 것을 요청한다.

 

둘째, 이번 결정으로 인해 아산시민들이 입을 심리적 박탈감과 소외의식, 지역경제 위축 등에 따른 피해를 어떻게 복구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도 구체적으로 밝혀줄 것을 요구한다.

 

셋째, 이외에도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현안들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협의할 수 있도록 총리실,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등 관련부처와 아산시 및 시민들과 논의를 이어갈 수 있는 현장 협의채널을 수용기간 내내 상시 운영할 것도 요구한다.

 

아산시는 ‘시민의 안전은 우리가 책임진다’는 사명감으로 방역, 차량 및 인원 통제, 실시간 상황 모니터링 등 자치단체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할과 노력을 다하겠다. 또한 중앙정부와 협의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 수준 이상의 엄격한 매뉴얼을 만들어 실천할 것을 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린다.

 

특히 국가 단위에서 할 수 없는 영역까지 적극적으로 찾아 한 치의 빈틈도 없이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우한교민들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돼 아무 증상이 없는 분들로 14일 간 관찰 후 고향으로 돌아가실 예정이니, 시민 여러분께서는 흔들림 없이 생업을 이어나가시길 당부 드린다.



 

 
 

이명수(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1월 29일 (수)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설치되어 있는 세종시 보건복지부를 방문하여 정부의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의 우한 교민 보호시설 선정 논의에 대해 강하게 항의했다.

 

이명수 의원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을 만나서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선정의 부당성을 설명하고,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을 비롯하여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도 일일이 만나서 부당성을 설명했다.

 

이명수 의원은 “정부의 일방적인 조치에 의한 우한 교민 보호시설 선정을 강하게 반대한다”고 지적하며, “보호대상자의 의견을 우한에서 출발하기 전에 수요조사를 한 후 보호시설 선정을 판단해야 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아산갑당원협의회는 오늘 29일 (수) 1시부터 아산시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우한폐렴의 아산 격리수용 철회 1인 시위를 진행하는 등 아산의 우한 교민 보호시설 선정에 대해 적극적인 반대활동을 하고 있다.



<이명수 국회의원>

 


 
<아산시의회>



<아산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일명 우한폐렴)으로 인해 중국 우한지역에서 철수하는 우리 교민들의 격리수용 장소로 국가시설인 아산시 초사동 경찰인재개발원이 선정되었다.

 

 아산시의회(의장 김영애)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서 전세기를 통해 국내로 송환될 한국인 700여명의 격리 장소를 당초 천안시에서 아산시 경찰인재개발원으로 거론되는 정부방침을 두고 아산시의회는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아산시의회 의원들은 29일 10시 의장실에서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전날인 28일까지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두곳에 수용하려다 천안시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치자 갑작스럽게 아산시로 거론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정부의 공식적인 발표는 없었지만, 충남 아산시와 충북 진천군으로 나누어 수용된다는 언론매체와 SNS를 통해 시민들의 불안감이 갈수록 커지는 상황에서 아산시로 수용확정시 소재지 주민뿐만 아니라 아산시민의 반발은 불 보 듯 뻔하기 때문이다.

 

이에 의원들은 긴급회의를 통해 “정부의 전세기 도착후 이동거리를 최소화 하는게 맞는 것이 아닌지 아산시로 수용장소로 거론되는 것이 합리적인 장소라고 보지 않는다”며 주장하며 “만약 아산시로 확정된다면 아산시의회는 시민과 함께하는 마음으로 뜻을 모아 수용불가 입장을 강력히 고수하겠다”고 피력했다.




아산지역 격리 수용 반대 성명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으로 고립된 우한지역 거주 교민을 국내로 긴급 이송하여 보호하기로 한 정부 방침을 환영하지만, 격리시설 입지 선정 언론보도와 관련하여 당초 천안에 설치하기로 하였다가 아산시민의 의견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갑작스럽게 아산으로 검토 중인 행정편의 중심의 결정은 부당하다.

우리 아산에 검토 중인 격리 수용지 경찰인재개발원 인근에는 수많은 아산시민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단지를 비롯하여 신정호수라는 관광명소가 위치해 있으며, 국내 유수의 기업인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현대자동차가 위치해 있어 물류와 인력이동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특히, 우리 아산지역은 온천이 유명하여 수도권 전철을 이용하여 전국에 많은 이용객들이 드나드는 지역으로 오히려 전국으로 확대 전파될 수 있는 소지가 다분하여 격리시설로는 적합하지 않다.

이에 아산시 의회는 아산시에 격리시설이 설치되는 것을 강력히 반대한다.

첫째, 당초 격리 수용지역으로 설치하기로 하였던 지역에서 갑작스럽게 아산으로 변경된 것은 합리적 판단이 아닌 힘의 논리로 밖에는 볼 수 없다.

둘째, 해당 지자체와 아무런 협의 없이 중앙부처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수용지역 선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

셋째, 격리시설의 위치는 공항과 가까우며, 유동인구가 적고, 긴급의료시설이 설치되어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하기 쉬운 곳으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한에서 오는 교민들도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 국가의 보호를 받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다. 하지만 정부의 합리적인 결정으로 주민들이 이해하고 설득 할 수 있는 이유가 분명히 있어야 할 것이다.

우리 시의원들은 아산시민과 함께 다시 한 번 정부의 현명하고 공정한 격리지역 선정을 촉구한다.

 

2020년 1월 29일

 

아산시의회 의원

전남수, 심상복, 맹의석, 이의상, 이상덕, 김미영

 

관련기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태안군 청년마을, ‘오락발전 투나잇’ 참가자 모집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